본문 바로가기

달밤에 디자인 초심찾기/블렌더

#13 - Sculpt Mode

Sculpt Mode

Sculpt Mode란 찰흙을 빚는 것처럼 모델링을 하는 방법을 말한다. 좌측 툴 선택 후, 오브젝트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드래그&드롭하여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도구가 너무 많아 간략히 필요한 내용만 추리자면 아래와 같다.

 

항목 내용
브러쉬 크기 조절 F키를 눌러 원하는 크기에서 클릭
[ ]를 사용하여 조절 가능
Draw 그림을 그리는 것 처럼 모델링
Smooth 보통은 클릭해서 사용하지 않고, 다른 툴을 사용할 때 Shift를 눌러 사용한다.
모델링 된 결과물을 부드럽게 조정해준다.
Elastic Deform 잡아 당기듯이 모델링
Mask 영역을 칠하면, 모양을 변형할 때 영향을 받지 않음

Sculpt Mode Mesh 정리

스컬프 모드에서 오브젝트를 편집하다 보면, 특정 매쉬의 크기가 커지는 현상이 생긴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이 해결 가능하다.

Remesh

Modifier Properties에서 remesh를 적용하면 형태를 계산해서 메쉬를 다시 잡아준다.

 

 

Modifier Properties는 원본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본 오브젝트에 Remesh를 덮어 씌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Remesh 항목 우측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Remesh의 형태가 원본 오브젝트에 반영된다.

'달밤에 디자인 초심찾기 > 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 Normal  (0) 2023.04.10
#11 - HDRI & Render  (0) 2023.04.10
#10 - Material-Metal  (0) 2023.04.10
#9 - Material-Glass  (0) 2023.04.06
#8 - Material-Plastic  (0) 202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