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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밤에 디자인 초심찾기/블렌더

#12 - Normal

Normal이란 면의 방향을 말한다. 빛이 들어올 때 Normal의 방향으로 반사 값을 계산하기 때문에 빛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Normal

Normal 활성화

Normal은 Edit Mode에 진입해야 확인할 수 있다.

 

  1. Edit Mode 진입
  2. 우측 상단의 Viewport Overlays 클릭
    1. Faceorientarion 체크
      1. 정상작동(피부 바깥쪽) : 파랑 표시
      2. 빛이 안 들어오는 방향(피부 안쪽) : 빨강 표시
    2. Normals 항목의 세 번째 아이콘 클릭 : Normal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음.

Normal 뒤집기

Normal을 활성화시켰을 때, 빨강 부분은 방향이 뒤집어져 빛을 받지 못한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Normal을 뒤집어 빨강 부분이 없도록 설정해야 한다. 

 

  1. Edit Mode에서 빨강 면을 선택
  2. Option + N을 쿨러 Normal 메뉴를 활성화
  3. Flip을 클릭하여 면을 뒤집어 줌

뒤집힌 면만 확인하기

모델링할 때, 면이 모두 파란색이면 작업하기 불편하다. 때문에 문제가 생긴 빨강 면만 확인할 수 있도록 컬러를 설정하자.

 

  1. 좌측 상단의 Edit > Preferences 클릭
  2. Themes 탭 > 3D Viewport > Face Orientation Front의 Alpha값을 0으로 설정하여 투명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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