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mal이란 면의 방향을 말한다. 빛이 들어올 때 Normal의 방향으로 반사 값을 계산하기 때문에 빛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Normal
Normal 활성화
Normal은 Edit Mode에 진입해야 확인할 수 있다.
- Edit Mode 진입
- 우측 상단의 Viewport Overlays 클릭
- Faceorientarion 체크
- 정상작동(피부 바깥쪽) : 파랑 표시
- 빛이 안 들어오는 방향(피부 안쪽) : 빨강 표시
- Normals 항목의 세 번째 아이콘 클릭 : Normal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음.
- Faceorientarion 체크
Normal 뒤집기
Normal을 활성화시켰을 때, 빨강 부분은 방향이 뒤집어져 빛을 받지 못한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Normal을 뒤집어 빨강 부분이 없도록 설정해야 한다.
- Edit Mode에서 빨강 면을 선택
- Option + N을 쿨러 Normal 메뉴를 활성화
- Flip을 클릭하여 면을 뒤집어 줌
뒤집힌 면만 확인하기
모델링할 때, 면이 모두 파란색이면 작업하기 불편하다. 때문에 문제가 생긴 빨강 면만 확인할 수 있도록 컬러를 설정하자.
- 좌측 상단의 Edit > Preferences 클릭
- Themes 탭 > 3D Viewport > Face Orientation Front의 Alpha값을 0으로 설정하여 투명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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