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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밤에 디자인 초심찾기/블렌더

#7 - Material-2

노드를 추가/생성/연결하여 재질을 직접 편집해 보자. 노드에 대한 설명은 이전 글을 확인하자.

Node 편집

기본 편집

Node는 Object를 편집할 때처럼 화면을 이동 및 편집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동작 단축키
화면 줌 인&아웃 마우스 휠 돌리기
이동 Shift + 마우스 휠 + 드래그&드롭
노드가 영역 밖으로 나가 보이지 않을 때 : ~ + Frame All 선택
선택 된 노드를 중심으로 화면을 맞추고 싶을 때: ~ + Frame Selected 선택
패널 추가 Shift + A
이동 패널 선택 후, G 또는 드래그&드롭
회전 패널 선택 후 R
크기 패널 선택 후 S
삭제 패널 선택 후, x 또는 Deleted키

Node 묶기

프레임

노드를 묶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그중 하나가 프레임이며,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

 

  1. 단축키 : command + j
  2. 특징 : 1Depth에서 묶인 패널을 한 번에 볼 수 있음
  3. 동작
    1. 이동 : 프레임을 잡고 드래그&드롭하면 묶인 모든 패널을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음
    2. 삭제 : 프레임 선택한 후, X 또는 Deleted
    3. 프레임 이름 수정 : n키를 눌러 프레임의 이름(label 영역)/사이즈/컬러 변경 가능

그룹

좌 1Depth / 우 2Depth

두번째 방법은 그룹이다. 그룹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단축키 : command + G
  2. 특징
    1. 1Depth에서 전체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
    2. Tab 키를 사용하여 2 Depth 이상 들어가야 묶인 패널을 상세히 볼 수 있다.
  3. 동작
    1. 그룹 들어가기 : 그룹 노드 선택 후, Tab
    2. 그룹 나가기 : 그룹에 진입한 상태에서 Tab
    3. 그룹 풀기
      1. 그룹 노드 위에서 우클릭 후, Ungroup 클릭
      2. 그룹에 진입한 상태에서 우클릭 후, Ungroup 클릭
    4. 삭제 : 그룹 선택한 후, X 또는 Deleted
    5. 프레임 이름 수정 : n키를 눌러 그룹의 이름 변경 가능

 

좌 1Depth / 우 2Depth

노드를 그룹으로 묶으면 한 가지 단점이 있다. 1 Depth와 2 Depth를 왔다 갔다 하며 속성을 변경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부분을 개선하려면 Group Input 노드를 활용해야 한다. 그룹에 진입한 뒤, Group Input에 자주 수정하는 속성을 연결해 주어 1 Depth에서 연결된 속성을 바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자.

Node 선

선 편집

노드를 연결할 때 선을 끊거나 직선으로 바꾸는 등 자신에게 맞게 수정할 수 있다.

 

  1. 점 생성 : Shift + 마우스 오른쪽을 누른 상태로 선을 끊어주듯 그어주고 뗀다.
  2. 점 이동 : 점 선택 수 + G
  3. 점 삭제
    1. 점 선택 후 X 또는 Deleted
    2. 점 삭제 시 양쪽 선도 함께 삭제된다.
  4. 선 삭제 : Command + 마우스 오른쪽을 누른 상태로 선을 끊어주듯 그어주고 뗀다.

선 직선 곡선 설정하기

좌측 상단의 Edit > Preferences > Themes > Node Editor > Noodle Cuving 속성에서 숫자를 편집하여 곡선의 정도를 변경할 수 있다. 숫자가 작아질수록 직선이 된다.

Node Tip!

좌 노드 / 우 결과

 

회색 점인 속성은 IOR을 제외하고 1 또는 0 값을 가지고 있다. 이때 색상으로도 값을 전달할 수 있으며, 검은색은 0 흰색은 1로 인지한다. 즉, 흰색 RGB 패널을 Matalic과 연결하면 1이라는 값을 가지기 때문에 Metlaic=1과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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