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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밤에 기획하기/UX UI 다시보기

#6 - Deliver

Deliver

사용자 테스트/평가 및 수정 진행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진행한다.

 


UT 진행

UT는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를 말한다. 프로토 타입 제작 후, 또는 개발이 완료된 후 시행한다.

사용성이 좋은 제품의 조건

사용성이 좋은 제품이란 아래 항목을 충족할 경우를 말한다.

 

비고 항목 내용
1 시스템 상태를 항상 표시 시스템의 상태가 정상/오류 등 어떤 상황인지 항상 알린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2 현실과 시스템의 일치 skeuomorphism과 같이 현실에 있는 사물을 메타포로 삼아 그래픽화 하면 인자가 잘된다.
3 사용자의 자유로운 조작 가능 모든 화면에서 사용자는 뒤로 가기와 중지하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
4 일관성과 표준 장바구니나 검색 아이콘같이 서비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요소나,
내부적으로 여러 번 사용하는 요소에는 일관성과 표준이 필요하다.
5 오류 예방 잘못된 선택은 방지해야 한다.
구글, 네이버에서 오타 검색을 했을 경우 검색어를 제안하는 것은  이를 반영한 것이다.
또한 중요한 정보를 삭제할 경우 확인 모달을 띄워주는 것도 같은 원칙에 해당한다.
6 직관적 인식 사용자가 한번 생각하게 하는 것보다는, 보자마자 직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좋다.
7 사용성 유연하고 효과적인 사용
8 디자인 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9 에러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 및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0 학습 및 도움 사용자를 돕고 문서화하라

UT 진행 순서

유저 테스트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순서 항목 내용
1 테스트 시기 정하기 Early Stage : 경쟁사 제품 또는 현재 제품으로 UT를 하기에 적합
Design Stage : Low-Fidelity Prototype으로 UT를 하기에 적합
Development Stage : High-Fidelity Prototype으로 UT를 하기에 적합
Final Stage : Data Collect를 하기에 적합
2 테스트 목표 세우기 테스트 진행 목표는 무엇인가?
대상은 누구인가?
어떤 Task를 통해 무엇을 관찰하고자 하는가?
3 테스트 설계하기 검증&관찰하고자 하는 중요한 메인 Task 3-5개 선정
테스트 시간을 고려하여 과제의 우선순위 선정
테스트가 일찍 끝났을 경우를 대비하여 여분의 Task 준비
각 과제에 대한 시나리오 작성
내부인 테스트를 통해 시나리오 테스트 및 보완
4 리쿠르팅 페르소나와 가까운 사용자 모집
참여자들이 테스트 목적에 부합하는지 확인
보상 산정
5명의 사용자에게 테스트를 진행하고 개선 후 다시 테스트 하는 것이 효율적
5 테스트 진행 1. 참여자들 각각 개별적으로 진행
2. 테스트에 대한 안내
3. 진행자는 테스트의 목적과 과정을 소개
4. 편안한 분위기 조성
5. Pre Questionnaire : Demgraphic, Experience

6. Task 진행 : 설계한 시나리오와 Task 순서에 따라 테스트 진행. 1시간 이내로 녹음 및 녹화로 진행. 이때 아래 두가지 중 한가지 방법을 주로 사용
- Low-Fidelity Prototype : 종이로 그린 Out-Put으로 테스트
- High-Fidelity Prototype : 스케치, 인비젼, XD와 같은 Tool을 통해 테스트
7. Post-Questionnaire : Task에 대한 질문, 실패 시 원인 질문


Tip!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계속 말하도록 한다.= Thinkk out loud
비언어적인 부분도 관찰하여 기록한다.
6 결과 분석 및 정리 테스트에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과 분석
이슈를 모아 우선순위 선정
인사이트를 디자인에 반영하고 최종 디자인이 업데이트 되면 다시 한번 UT 진행

UT 결과 분석

"제이콥 닐슬의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평가"를 이용하여 UT 당시, 문제가 발생한 지점에 대해 분석하고 개선한다.

휴리스틱란 경험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또는 발견하는 방법을 말한다. 경쟁사에 대한 휴리스틱 평가는 인사이트를 얻기 좋다.

 

항목 내용
Visibility of system status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주기.
쿠팡이츠의 "조리 중 / 픽업 중 / 근처에 왔습니다" 알림이 대표적인 예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
현실 세계와 부합되는 시스템 만들기.
너무 어려운 단어나 개발 용어 보다는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하기
User control and freedom 보낸 메일을 삭제하는 등,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성을 준다.
Consistency and dtandards 일관성과 표준성 유지
Error prevention 사용자의 에러를 사전에 방지하는 디자인 적용.
비밀번호 조건 피드백 / 검색어 교정 기능이 대표적 예.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기억해내기보다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 작업 리스트가 대표적인 예.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유연하고 효율적인 사용.
단축키/SNS 로그인 옵션이 대표적인 예.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심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아름답고 심플한 디자인은 집중해야 하는 곳의 가독성/사용성을 높여준다.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 에러 발생시 사용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
Input 하단 에러 가이드라인이 대표적인 예.
Help and Documentation 사용자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 검색과 접근이 쉬워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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