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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밤에 기획하기/UX UI 다시보기

#3 - Discover

 

 

Discover

사용자를 조사하고, Needs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진행한다.

 


Project Brief 작성

Project Brief란 목표 설정을 위한 문서를 말하며, 아래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해당 문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프로젝트의 범위와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한 후 UX 리서치에 들어가야 팀원들이 같은 방향성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1. Project의 Overview
  2. 프로젝트 목표
  3. 타겟 유저
  4. 요구사항
  5. 예산 / 스케줄
  6. 제한사항

Research

리서치 없이 디자인을 하게 되면 사용자들의 맥락이나 행동들을 무시하게 된다. 때문에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정보"를 디자이너의 판단만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데이터는 모든 것을 말해주지 않기 때문에 리서치가 필요하다.

Research Planning

리서치에 앞서 계획을 먼저 세워보자.

 

항목 설명 예시
대상
인구 통계학적 기준 나이 : 20-30대
성별 : 여성
국적 : 대한민국 / 서울
직업 유무 : 유 
제품/서비스에 대한 태도 및 이용 특성 사용 빈도 : 주 2회
구매 비율 / 빈도 : 주 1회 구매
브랜드 인지도 : 중
주제와 관련된 컨텍스트 장 보기엔 바쁜 
집에서 요리하는
꼼꼼한 소비자
방법 아래 여러 방법 중 목적에 맞는 리서치 방법은 선택하여 진행한다.  
질문 리스트
큰 이슈 리스트를 작성 결제 방식
배송 시간
큰 이슈에 대한 상세 문항 설계 결제 방식
현금/신용카드/체크 카드 중 어떤 결제방식을 선호하시나요?
배송 시간
아래 중 선호하는 배송 시간이 있나요? 
오전 7시 이전 / 오전 7~12시 / 오후 12시 ~6시 / 6시 이후
날짜 대상자와 약속 시간을 잡는다.  

 

Research 목적에 따른 리서치 방법 선택

User Research는 크게 정량적/정성적 리서치로 나뉘며,

여러 가지 User Research 방법을 정량적/정성적 조사에 맞게 사용한다.

 

이름 설명 종류
qualitative
정성적 리서치
질적 연구라고도 한다.
양적 연구와는 대비되며, 수치화되지 않는 자료(인터뷰, 관찰 결과, 문서, 그림, 역사 기록)를 의미한다.
사회학과 사회 심리학, 문화 인류학 등에서 자주 사용된다.
Interview
Contextual Inquiry
Diary Studies
Card Sorting 등
quantitative
정량적 리서치
양적 연구라고도 한다.
통계적, 수학적, 계산적 기법을 통한, 사회 현상의 체계적인 경험적 탐구를 가리킨다.
양적 연구의 목적은 현상에 관련한 수리 모델, 이론/가설을 개발하고 이용하는 것이다.
양적 연구는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과 같은 사회과학 분야에 널리 쓰인다.
Surveys
Eye Tracking
Data Analysis
AB Testing 등

 

Discover에서 사용되는 Research 종류

Discover 단계에서는 인터뷰, 경쟁사 분석, 시장분석, 사용자 리서치 위주의 리서치가 진행된다.

 

종류 이름 설명
UX
Research
Stakeholder
Research
-

내부 관계자 
인터뷰
인터뷰 대상
1. 연구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
2. 연구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사람
3. 연구 프로젝트 조직을 조사하는 방식

장점
1.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알 수 있음
   기준 예시 : 현재 고객의 Needs, 현재 서비스의 문제점, 제품의 문제점 등
2. Target User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음

주의사항 
1. 관계자와의 인터뷰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인터뷰를 요하며, 준비가 철저해야 한다.
2. 타겟 유저는 누구인지,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프로젝트의 목표는 무엇인지 등에 집중해야 한다.
3. 해결책이나 세부 기능들에 미리 집중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Kim Goodwin의 Stakeholder Interview 예시 질문 보기
이해 관계자 인터뷰 체크리스트 >
Desk
Research
Competitive
Analysis
-
경쟁사 분석
데스크 리서치에 속하며,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아래 내용을 비교 분석한다.

분석 항목
1. 기능 별 분석
2. 타겟 유저
3. 시장에서의 위치
4. UI 및 Task Flow 등에 대한 공통점/차이점 분석

경쟁사 분석 자세한 설명 보기 >
Field
Research
Interview In -Depth
-
심층 인터뷰
1:1인터뷰로, 그룹 인터뷰 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프로젝트에 대한 중요 정보 및 Deeper Insight를 얻을 수 있다.

사전 준비 목록
인터뷰 동의서 작성, 인터뷰 목적, 인터뷰 순서, 인터뷰 내용, 질문지, 녹음기, 동영상 촬영 


특징
1. 개방형 질문 / 유연성 / 비정형적인 특징이 있다.
2. 사회자의 스킬에 따라 인터뷰 대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3. 실무에 많이 사용되며, 한 프로젝트에 5명 정도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4. 인터뷰 대상의 집중력의 문제로 1시간 전후를 권장
5. 정답을 이야기하려는 성향 때문에 사실이 아닌 답이 나올 수 있음으로, 정답이 없음을 인터뷰 대상에게 강조하여 말해야 한다.

장점
인터뷰 대상의 생각, 동기, 맥락을 깊게 파악 가능하다.

단점

대상/진행자가 분야에 경험이 많아야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단점이 발생한다.
1. 큰 비용이 발생
2. 인터뷰 대상을 구하기 힘들다. 
3. 인터뷰 시간이 길다
4. 인터뷰에 대한 고도의 문서작업이 필요하다.
FGD
(Focus Group Discussion)
-
그룹 인터뷰
1:다수 인터뷰를 말한다.

특징
1. 한 번에 6~10명이 적당하다.
2. 진행자의 역할이 중요하며, 적절한 조율이 필요하다.
    그룹에 주장이 강한 사람이 있으면 의견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
3. 타겟을 대표하기 때문에 Insight를 얻기 좋다.
4. 다수의 사람이 말하는 환경이기 때문에 녹취가 중요하다.
Research Contextual
Inquiry
사용자 환경으로 이동하여 행동을 관찰하거나,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특징
사용자의 실제 행동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인터뷰 진행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점
인터뷰 보다는 시간과 리소스가 많이 든다.

장점
인터뷰 질문으로 파악하기 힘든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예시
예로 카페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 Researcher가 직접 카페를 방문하여
손님을 관찰하거나, 카페를 이용한 손님들에게 바로 인터뷰를 청하는 방식이 있다.
Diary Study 장기간 특정 행동이나 활동을 기록한다.

방법
1. 특정 행동을 사진으로 찍어 매일 기록하기
2. 서비스를 사용했다면 스크린샷 찍기와 같은 특정 미션을 매일 수행
3. 그 외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들의 습관, 행동 패턴을 관찰한다.

특징
1. 인터뷰 또는 Context Inquiry 후에 실시
2. 사용자들이 했던 말과 실제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한 기록이 일치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Card Sorting  준비된 카드를 사용자들이 그룹화하는 조사 방법.

장점

1. 사용자들이 제품 내부의 정보와 구조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 가능
2. 제품의 IA를 결정할 때 제품의 설계가 사용자들이 생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졌는지 검증.
3. 서비스의 정보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 유용

Wizard
of Oz
시나리오에 따라 위저드가 사용자와 인터랙션 하며 사용자의 행동과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

장점
완성 되지 않은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용이
인공지능 기반의 보이스 인터랙션과 IoT 서비스의 프로토 타입을 테스트할 때 유용

Wizard of oz 자세한 설명 보기 >
A/B Tes 여러 가지 시안을 사용자에게 제시, 선호도 조사 후 좋은 결과를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Google Optimize에서 A/B 테스트를 제공한다.
ETC Survey
설문조사
비용 대비 결과가 좋지 않으며, Google Form / Web Monkey를 이용하면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정량적 리서치에 해당한다.

Research 시 고려 사항

Jennifer Brook의 인터뷰 시 주목해야 할 포인트

  1. Pain : 불편한 점
  2. Pleasures : 좋은 점/ 유용한 점
  3. Context : 언제/어디서/ 어떤 상황에서
  4. Behavior : 실제로 어떤 행동들을 하는가
  5. +5whys 진행

질문 시 Tip!

  1. 대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문 하지 않기 : 이 제품이 문제라고 느끼셨나요?
  2. 모호한 질문 피하기 : 이 제품은 어떠세요?
  3. 구체적인 질문하기 : 이 제품을 주에 몇 번 사용하셨나요?
  4. 5 Whys로 질문 이어가기
  5. 편안한 분위기 만들기
  6. 비 언어적 표현에도 주의 기울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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