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 UI 정의하기
UX (User Experience)
UX는 단어가 정의되기 전부터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라는 이름으로 오랜 시간 연구되어왔다.
UX (User Experience)는 직역하면 사용자 경험을 말하며, 사용자가 제품~시스템~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Wep App을 다루는 경우 사용자(User)가 제품~시스템~서비스를 사용(Use) 할 때, 사용하기 편리하도록(Useful) 고민하여 유용한(Utility) 기능(Feature)을 뽑는 것을 UX Design이라고 한다.
UI (User Interface)
직역하면 사용자 상호작용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더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UI는 UX에 속해있는 영역이며, 사람과 제품~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리적 / 가상적 매개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을 On / Off 하기 위한 스위치부터 모바일 화면의 버튼까지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어 있다. UI에서는 입력 / 출력 / 삭제 등의 수단을 사용한다.
좋은 UX란?
좋은 UX의 요소
UX에서는 Mental Model, Satisfaction, Feel이 상당히 중요하다. 특히 Feel에서는 Visceral / Behavioral / Reflective이 중요하다. 정리하면 설명하지 않아도 직감적으로 좋다고 느끼는 것이 좋은 UX이다.
요소 | 설명 | |
Mental Model | 심성 모형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행동과, 심리적 근거들을 분류하여 도식화한 것 UX 설계가 심성 모형과 일치했을 경우, 예상 사용자 시나리오와 설계 사용자 시나리오가 동일하기 때문에 좋은 UX라고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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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isfaction | 제품 사용에 대한 만족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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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el | 제품을 접했을 때의 첫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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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ceral | 본능적인 첫 느낌 예 : 맥북은 타 브랜드 노트북에 비해 감성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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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havioral | 교육된 경험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손이 가는 것 예 : 우리는 교육된 경험에 의해, 표시된 쪽을 눌러야 전등이 켜진다는 것을 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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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lective | 내면의 세계를 반영하는 것 |
좋은 UX란?
좋은 UX란 User의 Needs를 파악하고, 직감적(Intuitive)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User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시 쾌적한 환경(Pleasant)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좋은 UX의 조건
좋은 UX를 판단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다.
- Useful : 쓸모 있는가?
- 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 Findable : 많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
- Credible : 제품~서비스 또는 제품~ 서비스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믿음이 있는가?
- Accessible : 접근성(시각 / 청각 장애가 있을 경우의 접근성)이 좋은가?
- Desirable : Design, Brand, Identity가 매력적인가?
- Valuable : User가 원하는 가치를 파악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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