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환 설명
요소를 이동, 회전, 확대, 축소 등 요소를 변환할 수 있는 속성.
변환 단축 입력 방법
속성 예시
/* 변경이름(변경값) */
.class1{
width : 50%;
height : 50%;
color : red;
transition : .5s ease-in;
}
.class1::after{
width : 100%;
height : 100%;
color : blue;
transform : translate(10px,10px) rotate(45deg);
}
속성 설명
속성 | 의미 | 값 |
transform | 요소를 변환시킬 수 있다. 아래 값으로 요소 변환을 제어한다. | |
이동 변경 translate(x값,y값) translate3d(x값,y값,z값) translateX(x값) translateY(y값) translateZ(z값) |
숫자 + 단위 | |
크기 변경 scale(x값,y값)scale3d(x값,y값,z값) scaleX(x값) scaleY(y값)scaleZ(z값) |
배수 | |
회전 변경 rotate(각도 값) rotate3d(x각도,y각도,z각도) rotateX(x각도) rotateY(y각도) rotateZ(z각도) |
숫자 + deg | |
기울임 변경 skew(x각도,y각도) skew3d(x각도,y각도,z각도) skewX(x각도) skewY(y각도) |
숫자 + deg | |
전체 변경. 다루기 어려워 잘 사용하지 않음 matrix(n,n,n,n,n,n) matrix3d(n,n,n,n,n,n,n,n,n,n,n,n,n,n,n,n) |
숫자+단위 | |
원근법. 해당 태그는 transform 속성 중 가장 먼저 선언되어야 한다. perspective(n) |
숫자 | |
transform-origin | 요소가 변환할 때의 기준점을 설정. x축 y축 z축에 대한 값을 순서대로 입력 ( 예 : 요소 회전시 회전되는 기준점 ) transform-origin : 방향 방향; |
방향, % , 숫자+단위 |
transform-style | 3D 효과를 준 요소의 자식에도 3D변환을 사용할지 설정. flat : 자식 요소에 3d 적용 안함. 기본 값preserve-3d : 자식 요소에 3d 적용 |
flat, preserve-3d |
perspective | 하위 요소에 대한 원근 거리 설정. 하위 요소에 대한 설정이기 때문에 부모 요소에 적용해야하고, 대상이 여러개가 될 수 있음 |
숫자 + 단위 |
perspective-origin | 원근 거리의 기준점 설정 | 방향, %, 숫자+단위 |
backface-visibility | 3D 회번 된 요소의 뒷변을 숨길지 설정 | visible, hidden |
'달밤에 코딩하기 > HTML CSS 공부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 - CSS - 멀티 컬럼 (0) | 2021.05.14 |
---|---|
#23 - CSS 애니메이션 - keyframe (0) | 2021.05.13 |
#21 - CSS 애니메이션 - 전환 (0) | 2021.05.13 |
#20 - CSS 기초 - 배경 (0) | 2021.05.13 |
#19 - CSS 기초 - 정렬 (0) | 2021.05.13 |